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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기자의 세상속으로] 수원군공항 화성 이전 그 고정관념 벗어야..

화옹지구 여전히 수원군공항 이전 지? 시대착오적 발상
때마다 지역갈등 최고조 반복되는 화성시 이전 계획 파기해야...

[경기핫타임뉴스=김삼영 기자] 지난달 30일 수원시청 대강당에서 ‘2024년 제4기 수원군공항 이전 및 경기통합국제공항 추진 시민협의회 워크숍’이 개최됐다. 경기도가 추진하는 경기국제공항에 수원군공항 이전을 담겠다는 취지인데 그 안에는 여전히 화성시로의 이전 의지가 강한 듯하다.

 

실제로 이날 이재준 수원시장은 “경기통합 국제공항 건설은 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 미래 발전의 대전환을 이끌 성장동력”이라고 피력하며 “이를 위해서는 화성·수원시민이 함께 참여해 소통하고 결정하는 시민 공론화가 최우선”이라고 언급했다.

 

한때 뜨거운 논란을 빚었던 경기도 조례 ‘경기도 국제공항 유치 및 건설 촉진 지원조례’에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군 공항은 제외한다”라고 정의되어 있음에도 민군 통합공항에 꿈을 쉽게 놓지 못하고 있음이 여실히 느껴지는 발언이다.

 

또한 경기도가 ‘경기 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비전 및 추진방안 수립 연구’를 통해 다방면적인 타당성을 도출하는 등 올해 초 평택, 여주, 이천, 안산, 화성 등 10개 시·군을 경기국제공항 적합 입지로 확대 고려하고 있음을 분명히 하고 있는 가운데 수원시의 이런 직접적 화성시 언급은 또다시 화성과의 소모적 갈등을 초래할 것이 농후해 보인다.

 

‘경기통합 국제공항’ 분명 수원군공항 이전을 숙원하고 있는 수원시 입장에선 그동안 비선호시설인 군공항을 이전하려 하면서 발생했던 화성시와의 갈등 요인을 단박에 해결할 수 있는 최상의 호재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지난 2017년 수원군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로 선정된 화옹지구를 여전히 적합지로 정해놓고 있는 듯, 한 모습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으로 보일 수밖에 없다.

 

더욱이 지난 2013년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마련하고, 2014년 수원시가 국방부에 이전사업을 건의한 때를 시작점으로 본다면 화성으로의 이전은 무려 10여 년 동안 단 한 발짝도 나가지 못했다. 예비 이전 후보지를 이전 후보지로 정해야 하는 기간이 정해지지 않았다지만 때마다, 특히 선거 전후로 지역갈등이 최고조로 반복되는 화성시 이전 계획은 사실상 파기해야 함이 옳아 보인다.

 

수원군공항 이전, 전국 군공항 소음피해 지원금 전체에 10분에 1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것은 둘째치고, 인구가 급증한 도심지역으로 낡은 군 시설에서 오는 위험성은 분명 이전이든 폐쇄이든 그 결정이 시급한 상황이다. 다만 애초 화성시의 동의 없이 무리하게 이전을 진행하려 했던 잘 못 끼운 첫 단추를 경제적 성장을 내세워 계속 채워나가기보다는 ‘수원군공항 화성 이전’이라는 그 고정관념을 버리는 게 수원시 숙원을 풀 수 있는 열쇠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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